180bpm
다음 프로젝트를 위한 준비. 1 프레임워크 본문
나만의 프레임워크가 없어서 매번 프로젝트때마다 바닥부터 다시하는게 많이 번거로웠다.
프레임워크를 쓴다고 해도 교육하고 유지보수하는것도 일이고..
그래서 혹시 오픈소스 프레임워크가 있나 찾아봤다. 게임특화보단 범용으로.
github에서 unity-framework, unity3d, unity-3d-framework등 다양한 토픽으로 검색해봤는데 이름 날렸던 프레임워크들은 대부분 개발 중단되었고 중국산 프레임워크들이 엄청난 star를 등에 업고 상위권에 포진해있었다. 그래서 찾은 프레임워크가 거의 대다수가 중국산인데.. 영문 readme 조차 없는 경우가 태반이라쓰는게 괜찮은가 싶은 생각이 계속 든다.. 중국에서 깃헙 막아서 gitee 쓴다 하지 않았나? openupm란것도 만들었더라.
중국산 특성이
1. 코드까지 중국어로 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2. 핫픽스는 웬만해선 기본으로 지원해준다.
3. 문서가 엉망이다.
4. 포럼보단 QQ를 이용한 폐쇄적 운영이 대다수다.
https://github.com/egametang/ET
GitHub - egametang/ET: Unity3D Client And C# Server Framework
Unity3D Client And C# Server Framework. Contribute to egametang/ET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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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 5.3k, 중국산
관련 소스중엔 1star 1순위지 싶다. 클라이언트/서버 둘 다 지원한다.
ilruntime, lua를 통한 hotfix가 가능하며 포럼이 활발하게 돌아가는것으로 보인다.
게임 특화. 양이 너무 방대해서 쓰기엔 어려울듯 하다.
https://github.com/liangxiegame/QFramework
GitHub - liangxiegame/QFramework: Unity3D System Design Architecture
Unity3D System Design Architecture. Contribute to liangxiegame/QFramework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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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 2.4k, 중국산
K.I.S.S(keep it small and simple) 원칙을 따르는 프레임워크라는데..
document를 읽을 수가 없다. 전용 포럼에서 구독형(무료)으로 제공한다는데 구독 버튼을 눌러도 반응이 없다.
커뮤니티도 거의 안돌아가는듯하고.. 풀소스가 아니고 asmdef로 제공하기 때문에 괜히 또 찝찝하다.. 스타 어뷰징인가?
근데 유니티 차이나에 강습도 있고 해서 아리까리하다
프레임워크를 사용한 오픈소스 게임이 있으니 분석해봐야겠다.
https://github.com/TastSong/CrazyCar
GitHub - TastSong/CrazyCar: Unity制作的联机赛车游戏,后台为Java,数据库为MySql;游戏采用QFramework框架
Unity制作的联机赛车游戏,后台为Java,数据库为MySql;游戏采用QFramework框架,支持KCP和WebSocket网络(商用级) - GitHub - TastSong/CrazyCar: Unity制作的联机赛车游戏,后台为Java,数据库为MySql;游戏采用Q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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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github.com/yimengfan/BDFramework.Core
GitHub - yimengfan/BDFramework.Core: Simple and powerful Unity3d game workflow! 简单、高效的商业级unity3d 工作流。
Simple and powerful Unity3d game workflow! 简单、高效的商业级unity3d 工作流。 - GitHub - yimengfan/BDFramework.Core: Simple and powerful Unity3d game workflow! 简单、高效的商业级unity3d 工作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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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 1.6k ,중국산
영어 위키 링크가 있는데 동작 안한다.. 문서를 번역기 돌려서 읽을 수 있는 수준이다.
https://github.com/mr-kelly/KSFramework
GitHub - mr-kelly/KSFramework: QQ Group:538722494,KSFramework = KEngine + SLua(or xLua) , Unity3D Framework/Toolsets focus o
QQ Group:538722494,KSFramework = KEngine + SLua(or xLua) , Unity3D Framework/Toolsets focus on hot reload - GitHub - mr-kelly/KSFramework: QQ Group:538722494,KSFramework = KEngine + SLua(or xLu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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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 1.4k, 중국산
ilruntime, lua, 중국어로 된 문서가 잘 되어있음. 소개라던가 철학도 있고.
메뉴등이 영어로 되어있어 알아 보기 편하다.
이걸 1순위로 써보려고 함.
https://github.com/JasonXuDeveloper/JEngine
GitHub - JasonXuDeveloper/JEngine: JEngine是针对Unity开发者设计的开箱即用的框架,封装了强大的功能,小
JEngine是针对Unity开发者设计的开箱即用的框架,封装了强大的功能,小白也能快速上手,轻松制作可以热更新的游戏 | JEngine is a streamlined and easy-to-use framework designed for Unity Programmers which contains p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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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 1.1k, 중국산
ilruntime, lua, 문서 웹페이지가 존재함. pro 버전을 따로 파네..?
https://github.com/vovgou/loxodon-framework
GitHub - vovgou/loxodon-framework: An MVVM & Databinding framework that can use C# and Lua to develop games
An MVVM & Databinding framework that can use C# and Lua to develop games - GitHub - vovgou/loxodon-framework: An MVVM & Databinding framework that can use C# and Lua to develop ga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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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 1.1k , 중국산
다른 중국산 프레임워크는 영문 readme도 없고, 파일도 중국어로 쓰고 심지어 comment나 label text조차 중국어라 보기 힘들었는데 이건 영문 위주로 작성되어있다.
핫픽스가 지원안되는거 같아 아쉽다.
https://github.com/EllanJiang/UnityGameFramework
GitHub - EllanJiang/UnityGameFramework: This is literally a game framework, based on Unity game engine. It encapsulates commonly
This is literally a game framework, based on Unity game engine. It encapsulates commonly used game modules during development, and, to a large degree, standardises the process, enhances the devel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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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 0.8k, 중국산
자신이 만든 3.4k 받은 프레임워크를 유니티로 포팅했다. DLL로 제공한다..;
https://github.com/yomunsam/tinax/
GitHub - yomunsam/TinaX: TinaX Framework : Unity based Game Client Framework | 基于 Unity 的游戏客户端开发框架
TinaX Framework : Unity based Game Client Framework | 基于 Unity 的游戏客户端开发框架 - GitHub - yomunsam/TinaX: TinaX Framework : Unity based Game Client Framework | 基于 Unity 的游戏客户端开发框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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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 0.5k, 중국산
ilruntime, lua
https://github.com/EcsRx/ecsrx.unity
GitHub - EcsRx/ecsrx.unity: A simple framework for unity using the ECS paradigm but with unirx for fully reactive systems.
A simple framework for unity using the ECS paradigm but with unirx for fully reactive systems. - GitHub - EcsRx/ecsrx.unity: A simple framework for unity using the ECS paradigm but with unirx for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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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t 0.3k, 영국산..?